통영 특산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통영 특산물

농산물

고구마

고구마는 고온작물이므로 기온이 높아야 수확이 많고 당분 함유량도 늘어난다. 메마른 땅에서도 적응하나 너무 습한 땅은 좋지 않다.

함유성분 : 비타민A·B·C,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섬유질, 칼륨 등
효능 : 암세포증식 억제, 장운동 촉진,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소화촉진, 변비예방, 노폐물 제거

유자

향기가 좋으며 과육이 부드러우나 신맛이 강하다. 종류에는 청유자·황유자·실유자가 있다. 한국, 중국, 일본에서 생산하는데, 한국산이 가장 향이 진하고 껍질이 두껍다. 국내 주요 산지로는 전라남도 고흥, 완도, 장흥, 진도와 경상남도 통영, 거제, 남해 등이다.
함유성분 : 칼슘, 칼륨, 비타민C, 유기산 등
효능 : 피로회복, 식욕촉진, 감기예방, 기침멈춤, 혈관강하로 뇌출혈 및 고혈압 예방

감귤

알칼리성 식품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히 하여 감기예방 효과가 있다. 비타민 C의 작용으로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좋으며 칼슘의 흡수를 도와준다. 비타민P(헤스페리딘)는 모세혈관에 대해 투과성의 증가를 억제하여 동맥경화, 고혈압예방에 좋다.
함유성분 : 비타민C, 비타민P 구연산 등
효능 : 고혈압예방, 감기예방, 소화촉진, 식욕증진, 항균작용, 피부노화 방지, 천식 등

파프리카

수분의 함량이 많고(약 90%) 당도가 일반 토마토 보다 높은 7-8Brix 로 더운 여름을 이기는데 수박과 함께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식품이다.
함유성분 : 비타민A·C, 칼슘 철분, 1일 필요 비타민C량 등
효능 : 노화방지, 기미, 주근깨, 혈압강하, 심근경색 예방

두릅

두릅에는 비타민C와 B1 이외에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함유성분 : 칼슘, 칼륨, 비타민C, 유기산 등
효능 : 피로회복, 식욕촉진, 감기예방, 기침멈춤, 혈관강하로 뇌출혈 및 고혈압 예방

참다래

사과의 6배에 해당하는 풍부한 토코페롤이 들어 있어 세포막의 손상을 막아 피부노화를 지연시킨다. 놀랍게도 그린 참다래 하나에는 비타민E 일일 권장량의 25%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그린 참다래에는 수분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와 자외선에 지친 피부에 활력과 수분을 공급하여 언제나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도록 도와주고 태양빛에 의한 피부암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함유성분 : 비타민C, 엽산, 폴리페놀, 아르코르빈산
효능 : 변비개선, 몸의 열 내리기, 인체 감염 질병 면역력 증진

시금치

시금치의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비타민 종류가 골고루 많이 들어 있는데, 그중 비타민A는 채소 중에서 가장 많다. 또한 칼슘과 철분 그리고 옥소 등이 많아서 발육기의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좋은 알카리성 식품이다. 강장보혈에 효과가 뛰어나다. 사포닌과 질이 좋은 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에도 효과가 있고 철분과 엽산이 있어 빈혈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함유성분 : 비타민A, 칼슘, 요오드, 철분, 나이아신 등
효능 : 혈액순환 촉진, 위와 장의 활동 촉진, 변비. 빈혈 예방, 강장보혈 효과,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수 칼슘 보유

딸기

비타민C가 과일 중에서는 가장 많으며, 새콤한 맛을 내는 유기산이 0.6~1.5% 함유되어 있습니다. 딸기의 빨간색은 안토시안인데 색이 곱고 향기가 좋아 생각뿐 아니라 잼, 젤리, 제과 원료, 냉동 딸기 등으로 가공되기도 합니다.
함유성분 : 비타민C, 엽산
효능 : 잇몸 튼튼, 빈혈예방, 피로회복, 노화방지, 간기능 회복

마늘

마늘의 주성분으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 회분,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고 glutamic acid를 포함하여 l5종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취기, 신미 성분은 황화 아릴(allyl)유로서 알리신(allicin)의 모체인 알린(alliin)이 상당량(약 2.62%)을 함유하고 있다.
함유성분 : 비타민B1, 비타민B2, 칼슘, 사포닌, 유황
효능 : 혈액순환, 동맥경화 예방, 심장 및 뇌혈관 질환 예방, 인슐린 분비촉진, 당뇨병 개선, 위장 운동 촉진, 인체 노폐물 제거 등


수산물

멸치

남해안 마른 멸치는 미국 FDA(미국식품의약국)가 승인한 청정해역에서 어획되는 무공해자연식품으로서 성인병을 예방하는 회분, 핵산, 특히 타우린 및 칼슘의 함유량이 월등하여 성장기의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는 물론 건강생활을 지향하는 현대인에게 자연의 맛을 안겨 주는 칼슘의 도구로서 천연 건강식품이다.
영양소 : 단백질, 칼슘, 철분, 인 , 디타민B, 니아신, 고도불포화 지방산(EPA, DHA), 타우린

붕장어

붕장어는 바다의 서식하는 장어류 중에서는 가장 맛이 좋은 종으로, 갯장어와 함께 주요 수산자원으로 취급되고 있다. 붕장어는 1년 내내 맛이 있으나 여름이 제철이다. 척추골(기름튀김-안주), 머리와 내장(내장탕), 껍질(지갑)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부산물이 전혀 없는 환경친화형 식품이다. 칼슘에 대한 인의 비율이 1.3으로 칼슘의 흡수율이 높은 좋은 무기질의 보급원이다. 제한 아미노산이 전혀 없고 필수아미노산이 고루 함유된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다.

굴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며, 특히, 칼슘은 약으로 보충하려해도 쉽게 흡수되지 않는데 굴은 칼슘 흡수가 가장 빠른 식품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갯벌파괴 및 간척사업으로 인해 굴 규모의 축소 및 수질 오염으로 인하여 지금은 청정해역인 통영 부근 및 여수 가막만에서 그 대부분이 양식에 의하여 생산되고 있다.

멍게(우렁쉥이)

멍게는 겨울철을 제외하곤 연중 생산된다. 색이 밝아 '꽃 멍게'라고 불리는 양식 멍게는 겨울을 제외하고 연중 출하되지만 3월 초~6월 초에 나오는 게 가장 맛있다. 멍게 특유의 향과 맛은 불포화 알코올인 신티올(cynthiol)에서 생성되며 각종 성인병과 간염, 시력 회복에 좋은 효과를 지닌 글리코겐의 함량이 11.6%로 많이 포함되어 있다.

미역

허전한 배에 만복감을 느끼게 하며, 산후에 늘어난 자궁과 지혈과 청혈제로서의 역할을 그리고 산후에 오기 쉬운 변비와 비만을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수유를 많게 한다. 거칠어지기 쉬운 머리칼을 곱게 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갖게 하며 기미가 끼지 않게 하고, 출혈로 인한 철분과, 아이에게 빼앗긴 칼슘을 보충케 한다.

복어

복요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좋으며 근육의 경화를 방지하고, 부드럽게 하는 장점이 있으며 단백질과 Vitamin B1, B2등이 풍부하고 중성지방이 전혀 없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라베르호텔

  • 010-5343-5598 / 055-646-8807 / 055-646-8802
  • 경상남도 통영시 도남로 257-21
  • bnmbnm2@nate.com
  • 예약안내오시는길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